[메디소비자뉴스=이한울 기자]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유럽에서 두번째로 출시한 항체 바이오시밀러 제품 '트룩시마'<사진>가 출시 약 3개월 만에 영국, 네덜란드 등 유럽 일부 국가에서 시장점유율 30%를 돌파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트룩시마'가 2월 유럽의약품청(EMA) 허가 후 출시 약 3개월 만의 쾌거다.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유럽 유통 파트너사인 먼디파마에 따르면, 트룩시마는 7월 영국 및 네덜란드에서 오리지널의약품 판매량의 30% 이상에 달하는 판매량을 보이고 있으며, 지난 5월부터 매월 10% 이상 시장점유율이 상승하는 등 유럽 시장에서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는오리지널의약품 대비 약 30~40% 싼 가격과 램시마의 인지도 및 품질 신뢰도 때문이라고 회사 측은 설덧붙였다.

또한 유럽의약품청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가 만장일치로 트룩시마 판매 허가를 권고하고 셀트리온이 미국혈액암학회 등 국제 학회에서 여러 차례 임상결과 및 논문을 발표해 오리지널의약품과 동등한 효능 및 안전성을 입증해 유럽 의료진의 신뢰 향상에 기여했다는 분석이다.

회사 관계자는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시장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항체바이오시밀러 퍼스트무버로 유럽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며 "트룩시마의 발매를 바탕으로 자가면역질환 분야뿐만 아니라 항암 분야에서도 바이오시밀러 선도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