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이한울 기자] 앞으로 거동이 가능한 경증치매 환자도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장기요양 등급이 확대되고 전국에 252개소의 치매안심센터가 구축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8일 10회 치매극복의 날 행사를 계기로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치매 국가책임제 대국민 보고대회'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치매 국가책임제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치매 국가책임제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 후보 시절부터 강조했던 주요 공약 중 하나다.

박 장관은 "인구 고령화와 치매인구의 폭발적 증가로 2016년 말 현재 69만명으로 추산되는 치매환자가 2030년에는 127만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같은 상황에서 치매 어르신과 그 가족들의 고통은 날로 깊어져 가고 있기 때문에 고통을 국가가 함께하려 한다"고 밝혔다. 

이번 '치매 국가책임제 추진 계획'은 그간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치매에 대한 조기 진단과 예방부터 상담ㆍ사례 관리, 의료 지원까지 종합적 치매지원체계를 구축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 47곳에서 운영 중인 치매지원센터가 12월부터 전국 252곳의 '치매안심센터'로 확충된다.

센터에서는 치매 어르신과 가족들이 1:1 맞춤형 상담, 검진, 관리, 서비스 연결까지 통합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치매 어르신 모두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신체기능이 양호한 치매 어르신도 모두 장기요양보험의 대상자가 될 수 있도록 장기요양의 등급 체계를 개선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치매안심요양병원을 확충해 가정에서 돌보기 어려운 이상행동 증상이 심한 환자 단기 집중치료 등 의료 지원이 강화된다.

치매 장기요양비의 본인부담금 경감 혜택 대상을 기존 중위소득 50% 이하에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 요양비 및 의료비 부담이 대폭 완화되는 것이다.

박 장관은 "치매 국가책임제는 치매를 개인의 문제로 보던 기존의 인식을 바꿔 국가가 치매환자와 가족의 고통을 분담하겠다는 것"이라며 "더 이상은 치매로 가정이 붕괴됐다는 비극적인 뉴스가 나오지 않도록 치매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 체계를 잘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