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오지혜 기자] 국내 연구진이 암 재발과 감염질환을 막는 치료제(백신) 개발 가능성을 제시했다.

연세대 생화학과 하상준 교수와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하 생명연) 김태돈 박사팀은 '마이크로 RNA-150'이 기억T세포의 분화를 조절하는 새로운 기능을 규명했다.

연구팀은 마이크로RNA-150이 기억T세포의 분화를 조절하는 연구를 밝혀내기 위해 마이크로RNA-150이 결핍된 생쥐에 바이러스를 감염시킨 후 T세포 분화를 분석한 것이다.

분석 결과, 정상 생쥐보다 기억T세포로의 분화가 가속화됐음이 입증됐고, 마이크로RNA-150이 결핍된 T세포는 분화 과정에서 단백질 'Foxo1' 발현이 증가된 반면 마이크로RNA-150이 과발현된 T세포는 Foxo1 발현이 억제된 것으로 나타났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Foxo1 단백질은 기억T세포로의 분화 유도와 연관된 다양한 유전자를 발현시킬 수 있는 핵심 인자로 알려졌다. 

또한 마이크로RNA-150이 결핍된 기억T세포를 생쥐에 이식하면 정상 기억T세포를 이식한 생쥐보다 바이러스 감염이나 종양세포의 증식이 더 강하게 제어되는 것으로 입증됐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마이크로RNA는 세포 내에서 발생, 성장, 노화, 면역 등 다양한 생명현상 관련 분자 발현을 조절하고, 기억T세포는 감염된 세포나 종양세포를 직접적으로 사멸시킬 수 있는 림프구를 일컫는다.

연구팀은 "마이크로RNA는 병원체 재감염이나 종양 재발 시 강력하고 빠른 면역반응을 유도한다"면서 "병원균 만성 감염환자나 암 환자에게는 기억T세포가 형성되지 않으며, 이를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선 기억T세포 분화를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백신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고 밝혔다.

하상준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기억T세포 분화에서 핵심적인 마이크로RNA-150의 작용 기전을 밝혀냈다"며 "C형간염, 에이즈 등 감염성 질환을 위한 예방백신 및 항암 백신 치료제 개발에 중요한 실마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지원으로 진행됐으며, 국제학술지 '셀'의 자매지인 '셀 리포츠'(9월12일자)에 게재됐다.

                             하상준 교수<왼쪽>ㆍ김태돈 박사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