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이한울 기자] 국내제약사들이 희귀혈액암인 다발성골수종 신약에 이어 제네릭 개발에 때아닌 열기를 뿜어내고 있다.

혈액암의 일종인 다발성 골수종은 종양이 뼈에 침투하는 것이 특징이며 면역장애, 조혈장애 및 신장장애를 일으키며 현재까지 완치율은 20% 미만이다.

종근당과 JW중외제약 등 일부 상위사들은 신약 개발에 나섰고,종근당ㆍ 삼양바이오팜ㆍ 광동제약은 등 일부 제약사들은 제네릭을 개발했다.

다발성골수종 치료제에서 세계적으로 이미 레블리미드와 벨케이드가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사들이 잇따라 신약과 제네릭 개발에 나서고 있다.

레블리미드와 벨케이드는 글로벌 시장에서 7조와 3조의 매출을 거두는 초대형 블록버스터다.

국내사들이 이 치료제 개발에 뛰어드는 까닭은 레블리미드의 특허 만료를 앞두고 있고,이 기회에 대형 약물과의 병용투여 등 틈새시장을 노리겠다는 의도다.

종근당은 지난해 5월 ‘CKD-581’의 1상을 승인받았다. 1상은 CKD-581과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치료제 중 하나인 보르테조밉(제품명 벨케이드-얀센)의 병용요법에 대한 임상이다.

또한 같은해 12월 CKD-581과 레날리도마이드(제품명 레블리미드)의 병용요법에 대한 1상도 승인받았다.

JW중외제약은 지난 2015년 10월부터 미국과 한국에서 다발성골수종 환자를 대상으로 CWP291 단독 시험인 임상 1a상을 진행하고 있으며,지난해 9월부터 레날리도마이드 및 항암제인 덱사메타손과의 병용투여에 대한 임상 1b상도 동시에 진행 중이다.

CWP291은 암세포의 성장과 암 줄기세포에 관여하는 신호전달 물질인 Wnt 기전을 억제하는 표적항암제다.

또한 10월 물질특허가 끝나는 트레블리미드의 제네릭도 잇따라 개발됐다.

종근당은 '레날로마정', 삼양바이오팜은 '레날리드정', 광동제약은 '레날도캡슐'을 각각 허가 받았다.

혈액암의 일종인 다발성 골수종은 종양이 뼈에 침투하는 것이 특징이며 면역장애, 조혈장애 및 신장장애를 일으키며 현재까지 완치율은 20% 미만이다.

한편 세계 다발성골수종 치료제 시장은 연평균 4%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오는 2023년쯤 224억달러(약 255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