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방석현 기자] "결핵 예방을 위한 BCG 백신의 국가 수급이 실패했다. 근본적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양승조 국회 보건복지위원장(더불어민주당)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복지부(질병관리본부) 국정감사에서 이같은 문제점을 제기했다.

이날 양 위원장은 "기존에 공급된 일본산 BCG가 11월5일까지 유통 기한"이라며 "내년 1월까지 공급 부족으로 국민이 큰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양 위원장은 "결핵 백신은 피내용(주사액을 피부에 주사)과 경피용(피부에 주사액을 바른 뒤 그 위를 바늘로 눌러 주입)으로 나뉘는데, 국내에선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에 따라 피내용을 권장하고 무료접종(NIP)을 지원하고 있다"며 "그러나 지난 2015년에도 약 2개월 간 피내용 BCG 백신이 부족해 큰 혼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2년 만에 국가 수급 실패가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질병관리본부는 아기가 태어난지 생후 4주 내에 접종을 하도록 권고하고 있음에도 임시 방편으로 석달(10월16일~내년 1월15일)만 경피용 백신을 국가에서 전액 지원을 해주겠다고 발표했지만, 궁극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정부가 안정적인 백신 수급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질병관리본부는 "덴마크산 피내용 BCG를 내년 상반기쯤 공급할 계획"이라며 "피내용 일본산이 동나는 이달(10월)부터 내년 1월까지 경피용 BCG의 무료접종 사업도 벌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안정적인 백신 수급을 위해 종합 계획안 마련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의료계 한 인사는 "현재 피내용만 NIP가 적용되고 있는데, 접종이 간편하고 안정적 공급이 가능한 경피용도 NIP에 포함시켜야 한다"며 "NIP를 차별화하는 것은 국민의 건강권을 침해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 인사는 "WHO에서 추천하는 백신만 우리나라 법에 NIP하라는 법이 있느냐"며 "행정편의주의 발상 아니냐"고 반문했다.

한편 첫 날 국감에선 여당의 '의료적폐 청산' 주장과 야당의 '문재인 케어'에 대한 비판이 격돌하며 국감장이 소란스러웠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