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칠 삼성서울병원 교수가 19일 싱가포르에서 열리고 있는 아시아 부문 유럽종양학회에서 올리타의 글로벌 임상 2상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박근칠 삼성서울병원 교수가 19일 싱가포르에서 열리고 있는 아시아 부문 유럽종양학회에서 올리타의 글로벌 임상 2상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메디소비자뉴스=김영우 기자] 한미약품(대표 우종수ㆍ권세창)은 폐암신약 '올리타'(성분명 : 올무티닙)가 뇌전이 폐암환자에도 효능을 입증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올리타의 글로벌 임상 2상 결과로, 지난 17일부터 사흘간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시아 부문 유럽종양학회에서 발표됐다.

이번 임상은 한국과 대만, 말레이시아, 호주, 미국 등 10개국 68개 연구기관에서 뇌 전이 환자를 포함해 기존 항암제에 내성을 보이는 'T790M' 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16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올리타를 투여한 후 질환이 진행되지 않는 상태로 환자가 생존하는 무진행 생존 기간(PFS)이 9.4개월, 환자의 전체 생존 기간(OS)이 19.7개월로 나타났다.

이 중 임상 환자 51.2%(83명)이 뇌전이 폐암 환자로, 이들 환자에게도 올리타가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됐다는 게 이 회사의 설명이다.

이번 임상 책임자인 박근칠 삼성서울병원 교수는 "올리타가 뇌 전이 환자를 포함해 T790M 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한 연구"라며 "3세대 폐암신약으로서 평가받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이번 국제 학회에서 뇌 전이 동물모델을 대상으로 별도 진행한 임상연구 결과, 종양 성장 억제 및 생존 기간 연장 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조만간 시작된 임상 3상에서 기존 800mg 투약은 물론 약물의 안전성을 더욱 증진시킬 수 있는 저용량 투약군에서도 약물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입증할 근거와 함께 뇌 전이 비소세포폐암 환자 치료의 과학적 근거도 함께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이 회사 권세창 사장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올리타가 글로벌 시장에서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며 “암으로 고통받는 환자를 위한 혁신치료제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데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