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강은희 기자] 올해 1월 심장발작과 뇌졸중 위험이 높아 유럽의약품청(EMA)이 판매중지를 결정한 약품에 대해 우리나라 식약청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다가 지난 9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시판금지조치를 취한 것을 안 이후에야 국내에서도 판매를 중단할 계획인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예상된다. 

국내에서 대표적인 비만치료제로 사용되던 시부트라민이 심혈관계 이상반응 등으로 심장발작과 뇌졸중 위험을 초래하는 것으로 밝혀져, 지난 1월부터 유럽의 EMA에서는 판매중지 조치됐다.

그러나 안전성 문제로 EMA의 판매중단 조치에도 불구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원칙적인 처방과 사용자제 조치만 취한 채 계속적인 판매를 허용해오다, 지난 9일 미국 FDA에서 판매중단 조치를 취한 이후에야 판매중단 조치를 취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 공성진 의원은 “시부트라민은 국내 40개사에서 60개 제품으로 제조·판매되고 있는 성분으로, 비만치료제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는 대표적인 비만치료제임에도 미국 FDA의 조치결과만 기다리는 무책임을 태도를 보이고 있다”면서 지난 10개월간의 식약청의 방관자적인 태도에 대해 강도 높게 비난했다. 

공 의원은 “미 FDA에만 의존하지 말고 식약청의 자체적인 판단기준에 따라 국민들의 안전을 지켜줄 수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하면서 “약품의 안전성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시켜줄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더욱 강화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 의원은 또 “관리시스템이 갖춰져 있는 급여의약품과는 달리 비급여의약품의 경우는 쉽게 처방, 유통될 수 있기 때문에 피해규모의 파악조차 쉽지 않을 수 있다”면서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모든 의약품에 대한 국민들의 안전이 보장될 수 있도록 비급여의약품의 경우에도 식약청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에 의약품 판매집계를 체계화하는 방안을 검토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