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진료는 의료 선진화를 위해 필요하다. 그러나 의료계와 충분히 상의해 도입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보건복지부 박능후<사진> 장관이 19일 세종시에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박 장관은 "하루가 멀다고 원격진료 관련 기술이 발전되고 의료환경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며 "원격진료를 당장 전면 시행하자는 이야기가 아니라 처음엔 의사가 환자와 대면진료를 한 뒤 원격진료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단계적(조건부)으로 의사와 환자의 원격진료를 허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원격진료는 환자가 직접 의료기관에 가지 않고도 정보통신기술 등을 이용해 컴퓨터나 모바일로 의사의 진료를 받는 의료서비스로, 정부는 의료 접근성이 떨어지는 취약지 또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원격진료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는 일부 지역과 계층에 대해 시범사업이 실시되고 있다. 

박 장관은 "원격진료의 트렌드를 타지 않으면 세계 최정상 수준의 의료기술과 서비스를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하지만 이를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면 안된다. 단계마다 의료인들과 협의해 스스로 동참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면 일부 의료계가 반대하진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대한의사협회 등 일부 의료계가 대형병원의 환자 쏠림 현상 심화, 일차의료 붕괴 등을 내세워 원격진료를 반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박 장관은 "대형병원의 환자 쏠림을 막기 위한 방안으로 현재 시범사업 중인 만성질환 관리 전담의사(주치의) 제도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만성질환은 의원급에서 관리하고, 상급종합병원은 중증질환을 치료하는 방향으로 수가와 인센티브 구조를 개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