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73개 병원에서 집단 쟁의조정 신청이 들어갔는데, 타결이 안되면 내달(9월) 5일부터 파업이 시작될 것이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하 보건의료노조ㆍ위원장 나순자)은 21일 서울 당산동 보건의료노조 회관에서 기자회견<사진>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이날 보건의료노조 박민숙 부위원장은 "올해 임단협 교섭이 원만하게 타결되지 않아 1차 집단 쟁의조정 신청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박 부위원장은 "지난 20일 54개 병원에 이어 오는 27일 19개 병원에서도 쟁의조정을 신청할 것"이라며 "전국 73개 병원에서 집단 쟁의조정 신청에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보건의료노조에 따르면 20일 쟁의조정(1차) 신청을 한 의료기관은 ▲경기도의료원 등 20개 지방의료원 ▲금강아산병원과 광주기독병원, 부평세림병원 등 19개 민간중소병원 ▲국립중앙의료원과 원자력의학원 등 6개 특수 목적 공공병원 ▲경희의료원, 고대의료원, 이화의료원, 한양대의료원 등 8개 사립대병원이다.

오는 27일엔 부산대ㆍ전남대ㆍ충남대병원 등 12개 국립대병원, 을지대ㆍ동국대ㆍ조선대ㆍ고신대복음병원 등 5개 사립대병원과 울산병원 등이 집단 쟁의조정을 신청(2차)할 예정이다.

보건의료노조는 "집단 쟁의조정 신청 후 15일간 공짜노동 없애기, 실노동시간 단축, 주 52시간 상한제에 따른 인력 확충, 야간 및 교대 근무제 개선, 의료기관 평가인증제 개선, 산별 교섭 정상화, 임금 총액 7.1% 인상 등을 주요 요구안으로 교섭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타결이 불발될 때엔 조정 신청 보고대회를 열고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통해 조합원 출근 투쟁, 병원 로비 농성, 병원장실 항의 방문, 교섭 요구 여론화 등을 한 뒤 전면 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정부가 최악의 고용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지난 19일 당ㆍ정ㆍ청 회의를 열어 4조원 규모의 재정 보강을 추진하고 내년 일자리 예산을 올해 증가율(12.6%) 이상으로 확대키로 했다"며 "정부가 최우선으로 추진하겠다는 일자리 발굴처 1순위는 보건의료 분야가 돼야 한다. 이 분야는 인력 확충이 가장 절실한 곳이자, 일자리 창출이 바로 근로조건 개선과 환자안전, 의료서비스 질 향상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일자리 창출지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보건의료노조는 "국가적 긴급 과제가 된 고용 쇼크를 극복하고 보건의료 분야 양질의 일자리를 대거 창출하기 위해 이 분야 노ㆍ사ㆍ정 3자가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찾는 사회적 대화를 할 것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진 = 보건의료노조 제공]
                                             [사진 = 보건의료노조 제공]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