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호르몬 고용량 투여시 골절 위험이 25% 증가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신동욱 교수ㆍ일산병원 가정의학과 박영민 교수팀은 의료IT 기업 루닛 서범석 이사 연구팀과 건강보험 통계를 바탕으로 지난 2004~2012년 진단받은 갑상선암 환자 18만5956명과 같은 규모의 일반인 대조군을 비교 연구했다.

연구팀은 갑상선암 수술 후 재발 억제 목적으로 갑상선호르몬을 투여할 때 나타나는 경도의 갑상선 기능항진증이 골절 위험을 높이는지 관찰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골다공증의 위험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갑상선호르몬약 복용량에 따라 4분위로 나눈 뒤 이들에게서 생긴 골절과 정상 대조군의 골절 건수를 갖고 비교 평가한 결과, 투여량이 가장 많았던 환자 그룹(하루 170μg 이상)의 경우 대조군보다 골절 위험이 25% 높은 것으로 입증됐다.

그러나 갑상선암환자들의 골절 발생 위험은 전반적으로 대조군보다 높지 않았으며, 2분위에 해당하는 환자들은 오히려 일반인들에 비해 29% 가량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신동욱 교수는 “갑상선암 재발을 막기 위해 갑상선호르몬을 조금 높여 사용할 필요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이 경우 골다공증 및 골절 위험이 올라갈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영민 교수는 “전반적으로 갑상선암 환자들이 골절 위험이 높게 나오지 않고 오히려 적정량을 사용한 군에선 낮게 나타난 것은 골다공증 치료에 대해 관리가 더 잘됐기 때문”이라며 “갑상선암 환자들도 골다공증 관리를 잘하면 골절 위험이 잘 관리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미국 골대사학회지' 최근호에 실렸다.

신동욱(왼쪽)ㆍ박영민 교수
                        신동욱(왼쪽)ㆍ박영민 교수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