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적이고 구조화된 운동을 하면 고혈압약을 먹는 만큼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들 운동은 조깅, 수영과 같은 지구력 운동, 짧고 집중적인 강도 운동을 포함한 고강도 인터벌 훈련, 파워 훈련을 포함한 동적저항(動的抵抗) 운동, 플랭크 운동(plank exercise)과 같은 등척저항(isometric resistance) 운동, 지구력과 저항운동의 결합 등이다.

영국 런던경제학교 연구진은 고혈압약과 수축기 혈압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춘 194건의 임상시험 자료와 197건의 임상을 통해 구조화 운동이 혈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봤다. 전체적으로 이 시험은 3만9742명의 참가자로부터 정보를 수집했다.

연구진은 우선 모든 종류의 고혈압약과 모든 종류의 운동 효과를 비교했다. 그런 다음 특정 약물 유형과 특정 유형의 운동을 살펴 보았다. 마지막으로, 다른 운동량의 영향을 다른 약물 용량의 영향과 비교했다.

연구진은 고혈압약이 구조화된 운동보다 혈압을 낮추는 데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특정 고혈압 환자에게선 운동이 고혈압약으로 치료하는 만큼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진은 지구력과 역동적인 저항훈련을 병행하면 수축기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인 것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그러나 “더 광범위한 연구가 필요하다”며 “고혈압약을 포기하고 운동으로 대체하지 말라”고 강력히 권고했다.

이 연구 논문은 ‘BMJ 스포츠의학저널’ 최신호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