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대표이사 전승호)이 효율적인 의약품 안전관리를 위해 '오라클 아거스 클라우드 서비스(Oracle Argus Cloud Service)'를 1월부터 전사적으로 도입한다고 17일 밝혔다.

'오라클 아거스 클라우드 서비스'는 의약품 개발부터 시판 후 약물감시활동까지 관련 정보를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누적관리하고 국가별 기준에 맞게 최적화한 상태의 데이터베이스(DB)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로이다.

다국적제약사들이 이 서비스를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국제의약품규제조화위원회(ICH)의 이상사례 보고 관련 실행ㆍ절차에 대한 가이드라인(E2B R3) 국제 기준을 시스템적으로 자동 업데이트해 최신 기준의 준수 등 효율적인 관리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박현진 대웅제약 개발본부장은 “의약품 안전관리 첨단 IT 시스템은 클라우드시스템을 통해 의약품 안전성 자료를 언제, 어디서나 효율적으로 관리ㆍ열람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대웅제약이 새로운 글로벌 시장 진입에 소요되는 의약품 안전관리 기회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브루스 팔슐리치 오라클 헬스 사이언스 안전 부문 부사장은 “현재 의약품 규정 사항은 지역별로 계속해 변화하고 있다. 오라클 헬스사이언스는 대웅제약 사례처럼 전 세계적으로 복잡하게 운영되는 임상시험 모니터링 시에도 국제 기준에 표준화된 해결책을 제공한다”며 “전 세계 규제당국의 변화와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을 통해 고객들이 더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의약품을 관리 및 제공하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웅제약은 지난 2004년 베트남 지사를 설립한 후 중국,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일본 등 아시아와 미국 8개국에 진출하고 있다. 3개국 생산 네트워크와 5개국 연구 네트워크를 통해 의약품을 제조 및 연구하고 있다.

회사는 오는 2020년까지 100개국 수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진출 국가마다 10위 안에 진입해 글로벌 매출이 국내 매출을 넘어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