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웰빙(대표 유영효)은 지난 4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천연물 원료인 ‘인동덩굴꽃봉오리추출물’이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 인정'을 취득했다고 5일 밝혔다.

인동덩굴꽃봉오리추출물은 위점막을 보호해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이 인정된 것이다. 

이 원료는 비임상을 통해 항산화, 항염, 위점막 보호 및 위점액 양의 증가 등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고, 기능성 소화불량 진단을 받은 성인을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시험에선 임상적으로 양호한 안전성이 입증됐다.

상복부 불편감, 상복부 통증, 메스꺼움 등의 복합적인 증상이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는 ‘건강기능식품공전’에 등재되지 않은 원료 중 안전성과 기능성 등을 식약처가 별도로 인정한 원료로, 개발 기업은 해당 원료 사용의 독점권을 갖게 된다.

회사 측은 인동덩굴꽃봉오리추출물의 브랜드 구축을 위해 상표명을 ‘그린세라-에프’로 등록했으며, 위 건강 관련 연구 결과는 국내외 SCI급 논문 발표 및 특허 출원을 마쳤다고 밝혔다.

이 회사 한혜정 상무는 “이번 인증은 자체 개발 원료를 활용한 국내 연구 중 위 건강을 돕는 기능성 원료 인정을 받은 첫 사례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며 “원료를 활용한 건기식 개발 및 수출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선시대 ‘승정원일기’에 따르면 ‘인동덩굴꽃’은 왕의 감기치료제로 사용됐으며, 최근엔 다양한 연구를 통해 항염, 면역증진, 간 보호 효과 등이 보고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