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가 염증성 치료제 개발 전문기업 IFM 테라퓨틱스의 자회사인 IFM Due와 협력 및 옵션 거래를 체결했다. 거래액은 8억8000만 달러로 옵션을 행사할 경우 노바티스는 IFM Due를 취득할 수 있다.

이 회사는 cGAS/STING 경로를 억제해 광범위한 염증성 및 자가면역질환을 치료하는 면역요법제를 개발한다.

cGAS/STING 경로는 염증 반응에 관여한다. 경로를 활성화시키는 돌연변이는 아이카디구티에레스증후군(Aicardi-Goutieres syndrome)  같은 희귀질환, 혈관성 및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SLE)의 하위군을 포함한 자가염증 및 자가면역질환과 연관된다. 또한 비(非)알콜성 지방간염, 만성폐쇄성폐질환, 연령 관련 황반변성, 파킨슨병 등과도 관련이 있다.

세포 내 인플라마좀(Inflammasome)이라는 염증 조절 복합체를 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NLRP3를 타깃으로 하는 이 질환은 아직 제대로 된 치료제가 없다. NLRP3은 면역세포들로 하여금 염증, 조직 손상과 관련한 신호를 전달하는 관련 물질들을 찾아내 인플라마좀의 작용을 촉발시켜 면역반응을 유도한다.

지난 4월 노바티스는 또 다른 IFM 자회사인 IFM Tre를 인수했다. 이 계약으로 노바티스는 IFM Tre의 NLPR3 길항제 포트폴리오에 대한 모든 권리를 획득했다.

여기에는 하나의 임상 프로그램과 두 개의 전임상 프로그램이 포함됐다. NLRP3 표적 염증질환 치료 신약 ‘IFM-2427’은 죽상경화증 및 비알콜성 지방간염을 위해 개발 중인 임상 프로젝트다. 하나의 전임상 프로그램은 염증성 장질환을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중추신경계 (CNS)-침투성 분자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