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신속 진단으로 검사 건수가 1일 3000건까지 가능해 종전(200건)보다 10배 이상 크게 늘릴 수 있는 것으로 발표됐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는 7일 신종 코로나 의사환자(외국인 포함)에게 진단검사비를 지원하는 등 지원을 확대한다고 브리핑했다.

진단검사는 이날 기준으로 보건소 124곳에서 검체 채취 및 검사 의뢰할 수 있으며, 가능한 보건소는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마이크로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본부는 설명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 노홍인(사진) 총괄책임관(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정확한 검사를 위해 장비와 숙련된 인력, 감염 예방을 위한 정도 관리 등 엄격한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며 "신속 진단을 통해 현재 1일 검사 가능 건수는 3000여건이고 기존 1일 200여건 시행해왔던 데 비해 많이 개선됐다"고 밝혔다.

노 총괄책임관은 "앞으로 진단검사 수요와 감염증의 확산 정도를 감안해 계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속 진단법은 지난달 말 민ㆍ관 협력으로 개발된 '실시간 유전자 증폭 신속 검사(Real time PCR)'로, 이날부터 병원(선별진료소 포함)을 비롯한 민간기관 50여곳으로 확대 시행되고 있다.

이 검사법은 1회 검사로 확진이 가능한 유전자 증폭 검사로, 검사 6시간 내 결과가 확인되며, 국내 기업을 통한 생산도 할 수 있다. 기존 검사법은 1∼2일 소요 및 2단계 검사가 단점으로 지적됐다.

이와 관련해 노 총괄책임관은 "현재 신종 코로나 감염증의 조기 진단과 전파 차단을 위해 가장 위험성이 큰 집단을 대상으로 우선 순위를 평가해 검사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며 "검사를 원하는 모든 국민에게 진단검사를 적용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정부는 신종 코로나 감염증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된 일부 HIV(에이즈바이러스) 약물 등 감염병 대비 치료제 재창출 연구도 시작한다.

본부 관계자는 "실험실이 아닌 곳에서도 감염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신속진단제 개발과 아울러 감염증 치료에 효과적인 약물을 선별하는 연구도 할 계획"이라며 "그간 축적된 기술을 토대로 대학과 연구소 등과 협력해 치료제 및 백신 개발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