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니티여성의원 양기열 원장
트리니티여성의원 양기열 원장

요실금은 재채기를 하거나 웃을 때 등 평소에 수시로 소변이 새는 증상으로,일상생활이 불편해지면서 심리적인 위축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심하면 대인기피증이나 우울증을 겪기도 한다.

정상적인 질은 점막, 점막하조직, 이를 둘러싸는 근육층으로 된 탄력성이 있는 관 (tube) 모양의 기관이다. 성관계, 임신, 출산, 노화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여성의 질과 그 주변 조직은 점차 느슨해지게 되며 질의 두께, 정상적인 주름 패턴, 분비물도 점차 줄어든다. 이를 질이완증이라 부르는데, 이 경우 여성 성감 저하와 성교통을 겪을 확률이 높으며 요실금과 질염을 동반하는 경우도 흔하다.

실제 호주에서 18~39세 여성 70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51% 여성들이 성생활 문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여성들은 스스로에 대한 낮은 성적 이미지, 성적 흥분 상태와 성적 반응 부족, 성적 동기 중에서 한 가지 이상의 문제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성문제의 특성상 통념 이상의 높은 수준으로 여성들이 고민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낮은 성적 이미지, 낮은 동기와 같은 문제는 나이가 들어 감에 따라 대부분의 여성에서 찾아오는 생식기관의 변화에서도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이에 성감 개선 및 본인 만족, 혹은 요실금과 질염 등 여성질환을 개선하기 위해 질타이트닝 시술을 받고자 하는 이들이 많다. 출산 유무와 연령과 관계없이 관심이 증가하는데, 여성의 성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와 삶의 질에서의 중요성 인식 때문이라고 하겠다.

질타이트닝 시술은 고주파리프팅 (비비브), 초음파 리프팅 (질쎄라),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최근에는 그중에서도 비비브 질타이트닝이 선호된다. 비비브(Viveve) 시술은 익히 알려진 레이저리프팅인 써마지 시술과 동일한 원리로 진행된다. 고주파를 조사하여 질 내부 콜라겐 생성을 도와주고 질벽 및 요도 주의 근육을 강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비비브는 미국 FDA(식품의약국)와 유럽CE 인증을 받았으며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질이완증 치료기기로 승인을 받았다.

비비브 질타이트닝의 경우 소요 시간이 30분 내외로 짧고 통증이 없으며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출혈, 분비물, 회복기에도 어려움이 없어 많은 여성들이 치료받고 있다. 따라서 수술에 대한 부담, 긴 회복 기간으로 인해 질수술이 망설여지는 경우에 선택할 수 있으며 한 두 번의 시술로도 1년 이상의 질타이트닝과 여성질환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방법이다.

질이완 치료장비로 여러 제품이 사용되고 있으나 비비브는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강도의 에너지를 주변 조직 손상 없이 전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개인의 진단에 따른 시술이 필요하며 경험 많은 의료진에 의한 시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트리니티여성의원 양기열 원장>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