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지의원 이경수 원장은 "종아리 보톡스 적용시 유지기간이 매우 짧거나 효과가 부족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고농도 보톡스로 잦은 시술을 필요로 한다"며 "그러나 이렇게 반복된 고농도의 잦은 보톡스 시술은 약물 내성의 가장 큰 유발 원인이므로 고농도의 빈번한 종아리보톡스 시술은 종아리 전문가로서 절대 추천하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4월에 접어들면서 부쩍 따듯해진 날씨 때문에 각기 다른 방법의 다이어트로 몸매 관리에 나선 이들이 많다. 특히 올해는 날씬한 각선미를 위해 살빼는 법 뿐만 아니라, 종아리알빼는법 등을 알아보는 이들도 크게 증가했다.

그러나 유독 하체는 TV속의 걸그룹, 연예인처럼 날씬하고 매끄러운 다리라인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다. 종아리는 지방량 보다 근육량이 많아 웬만해서는 다리 사이즈를 줄이기 어렵고, 하체는 워낙 움직임이 많은 부위로 일명 ‘종아리알’이라 불리는 비복근이 크게 발달하기 쉽다.

그렇다면 단단하고 볼록한 종아리 알, 얇아지는 방법은 없는걸까?

이럴 때 종아리 근육을 표적으로 하는 의학적 치료가 알빼는 법에 도움이 된다. 대표적인 종아리 보톡스(보툴리눔 독소 주사), 종아리 퇴축술, 차단술 등이 해당된다. 하지만 종아리 차단술 및 퇴축술은 차단된 신경회로의 재생이 빈번히 일어나서 비복근육이 다시 재발하거나, 회수경로의 발달로 보상성 비복근육 외 타근육 비대칭 현상이 잘 발생한다. 또한 신체하중의 직접부하를 견디지 못한 신경전달 비의존성 근육의 비대는 울퉁불퉁하거나 비대칭 종아리 모양을 만들기도 한다.

반면, 타 근육이 아닌 비복근육에 종아리 보톡스 적용시 유지기간이 매우 짧거나 효과가 부족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고농도 보톡스로 잦은 시술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이렇게 반복된 고농도의 잦은 보톡스 시술은 약물 내성의 가장 큰 유발 원인이다. 따라서 고농도의 빈번한 종아리보톡스 시술은 종아리 전문가로서 절대 추천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개인마다 각기 다른 종아리의 상태, 형태 및 유형을 정확하고 정밀하게 진단하는 것이 치료 시작 전에 매우 중요하며, 이때 보톡스 내성 여부의 확인도 반드시 필요하다. 근래에는 종아리 및 하체 근육 성형에 대한 신경디자인, 알포인트 시술 근간을 통한 ‘쫑알주사’시술이 관심을 끌고 있다. 종아리 근육, 신경-근육 접합부, 근육과 인대 접합부에 작용과 반작용의 원리에 의해 종아리 알과 근육의 자연적 퇴행, 축소 및 개별적 맞춤 상황에 따른 원리를 통해 종아리 근육만을 선택적으로 압축하여 매끄러운 다리라인을 실현시킬 수 있다.

종아리 성형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간편한 주사를 통해 빠른 효과를 보려고 하는 조급한 자세보다는, 자신의 다리 진단유형에 맞는 최적의 시술과 수술, 종아리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수많은 경험이 있는 하체 전문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세이지의원 이경수 원장>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