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가 26일부터 3일간 제2차 전국의사 총파업에 들어간 가운데 정부가 26일 8시를 기해 의대 정원 확대 정책 등에 반발하며 무기한 집단행동에 돌입한 전공의와 전임의들에게 업무개시 명령을 발동하는 등 의정갈등이 강대 강으로 치닫고 있다.

업무개시명령을 위반하면 의사 면허가 취소될 수도 있어 주목된다.

보건복지부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복지부 장관은 오늘 오전 8시를 기해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소재 수련병원에 근무 중인 전공의와 전임의를 대상으로 즉시 환자 진료 업무에 복귀할 것을 명령했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수도권 지역의 수련병원 응급실과 중환자실에 대한 현장 조사를 통해 근무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이를통해 개별적 업무 개시 명령을 하고 이행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이와별도로 의협은 오늘부터 3일간 비대면 온라인 시위를 벌일 방침이다.

의협은 26일 대국민담화문을 내고 "대한전공의협의회가 7일 제1차 젊은의사 단체행동에 이어 21일부터 제3차 젊은의사 단체행동을 시작했다"면서 "그간 국무총리, 보건복지부 장관과 만나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었으나 합의점에 이르지 못해 26일부터 3일간 예정된 단체행동에 돌입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의료계 단체행동은 바로 정부의 변화를 촉구하기 위한 것으로 의료계는 언제든 정부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