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 환자 초치료 처방 준수율이 97.1%를 기록하는 등 결핵 관련 진단ㆍ진료 서비스가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은 '결핵 적정성 평가' 2차 결과를 27일 이같이 공개했다.

평가 결과, 1차(2018년) 대비 결핵 진단검사 실시율 및 표준처방 준수율 등 5개 지표가 향상됐다고 심평원은 밝혔다.

2차는 작년 1~6월 진료분(입원 및 외래)이며, 질병관리청에 신고된 결핵 신규 환자를 대상으로 결핵 산정특례가 적용된 요양기관에 대해 진단 정확도, 초치료 처방 준수, 결핵 환자 관리 수준 등이 평가됐다.

평가를 위해 항산균도말검사 실시율, 항산균배양검사 실시율, 핵산증폭검사 실시율, 초치료 표준처방 준수율, 결핵 환자 방문율, 약제 처방 일수율 등 6개 지표가 사용됐다.

이 중 약제 처방 일수율을 뺀 5개 지표에서 1차 때보다 결과가 높아졌으며, 특히 신속하고 정확한 결핵 진단을 위한 핵산증폭검사 실시율이 가장 크게 증가(1.4%p↑)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표별 평가 결과는 88.3~97.1%로 비교적 높은 수준이라고 심평원은 설명했다. <그래프1 참조>

세부적으로 이들 지표의 평가 결과는 정확한 결핵 진단 여부를 진단하기 위한 항산균도말검사 실시율은 0.4%p(95.8%→96.2%), 항산균배양검사 실시율 0.9%p(95.5%→96.4%), 핵산증폭검사 실시율 1.4%p(93.0%→94.4%) 증가했다.

결핵 진단 후 결핵 치료 원칙에 따른 표준처방 준수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초치료 표준처방 준수율은 0.3%p(96.8%→97.1%), 결핵 완치를 위해 신환자의 지속적인 복약 관리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결핵 환자 방문 비율은 0.1%p(88.2%→88.3%) 각각 올랐다. 다만 약제 처방 일수율은 95.9%로 1차 때와 동일했다.

지역별론 6개 평가지표 결과, 모두 90% 이상인 지역은 부산, 인천, 울산, 강원, 전북으로 전년 대비 2개 지역이 증가했다고 심평원은 덧붙였다. <표 참조>

결핵은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의 공기 매개 전파를 통해 발병하는 2급 감염병으로 보통 6개월간 꾸준하고 규칙적인 약 복용을 통해 완치 가능한 질병으로 보고됐다.

국내에서의 결핵 발생률은 2011년 이후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지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발생률 및 사망률은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격리와 장기치료 등에 따른 사회ㆍ경제적 부담을 초래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그래프2 참조>

자료 : 심평원
자료 : 심평원

복지부와 심평원은 이번 평가 결과를 질병관리청 등 유관기관 및 관련 학회 등에 제공, 국가 결핵 관리 사업에 활용토록 할 계획이며,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맞춤형 질 향상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복지부 정영기 보험평가과장은 “결핵 적정성 평가를 강화해 국가 결핵 예방사업을 지원하고 결핵 담당자 교육·훈련과 대국민 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 등 결핵 퇴치 대응 체계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평원 하구자 평가실장은 "올 1~6월 진료분을 대상으로 하는 3차 평가부터 요양병원까지 대상을 확대해 취약층 및 고위험군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라며 "조기에 내성 결핵을 진단해 추가 전파를 예방할 수 있도록 감수성검사(통상 및 신속) 실시에 대한 평가지표를 도입하는 등 결핵 환자 진료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