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리드의 코로나19 백신 ‘AdCLD-CoV19)와 진원생명과학의 ‘GLS-5310)이 4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시험 승인을 받았다.

국내 개발 코로나19 백신으로서는 국제백신연구소,제넥신,SK바이오사이언스에 이은 4번째,5번째 임상시험 승인이다.<표 참조>

이로써 현재 국내에서 코로나19 관련하여 승인된 임상시험은 총 33건이며, 이 중 25건(치료제 20건, 백신 5건)이 임상시험 진행 중에 있다.

셀리드의 'AdCLD-CoV19' 임상시험은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안전성 및 면역원성(바이러스 감염성을 없애거나 낮추는 ‘중화항체’ 증가 비율)을 평가하기 위해 1상과 2상이 동시 승인된 1/2상 임상시험이다.

이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를 아데노 바이러스 주형에 넣어 제조한 ‘바이러스벡터 백신’이다.

아데노 바이러스 주형을 통해 사람 세포 내로 전달된 표면항원 유전자가 체내에서 표면항원 단백질을 합성하여 중화항체 생성을 유도하고, 이후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침입했을 때 이 중화항체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제거하게 되는 원리로 예방한다.<그림 참조>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사, 중국 캔시노사, 러시아 가말레야연구소, 미국 존슨앤드존슨 등 해외에서도 바이러스벡터 플랫폼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3상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진원생명과학의 'GLS-5310'도 백신의 안전성 및 면역원성을 평가하기 위한 1/2상 임상시험이다.

이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를 DNA(플라스미드) 형태로 제조한 ‘DNA 백신’이다.

접종한 코로나19 바이러스 표면항원 유전자에 의해 체내에서 표면항원 단백질을 합성하여 중화항체 생성을 유도하고, 이후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침입했을 때 이 중화항체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원리이다.

 국내 제넥신과 미국 이노비오가 DNA 백신 플랫폼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이미 임상시험 중인 3건의 코로나19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DNA)를 주입하여 체내에서 표면항원 단백질을 생성함으로써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DNA 백신이거나, 유전자재조합 기술을 이용하여 제조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단백질’을 체내에 직접 주입하여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재조합백신이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