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ㆍ건기식 온라인 블로그ㆍSNS '뒷광고' 과장 투성이
의약품ㆍ건기식 온라인 블로그ㆍSNS '뒷광고' 과장 투성이
  • 오지혜 기자
  • 승인 2021.01.27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인터넷 블로그 953건 중 379건 적발 "질병치료 효능ㆍ효과 광고에 현혹말아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건강기능식품 등의 체험 수기를 올린 인터넷 블로그 953건을 점검한 결과, 부당하게 광고하고 기준ㆍ규격을 위반한 379건을 적발해 차단하고, 이중 광고주가 아닌 제3자가 추천ㆍ보증하는 일명 ‘뒷광고’ 행위는 공정거래위원회에 조치를 요청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온라인 구매가 증가하면서 제품 홍보 매체로 활용되는 블로그를 통해 체험기, 사용 후기 등으로 소비자를 현혹하는 부당 광고행위가 늘어남에 따라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했다.

적발된 사례는 ▲질병 예방ㆍ치료 효능 표방 167건(45.5%), ▲건강기능식품 오인ㆍ혼동 83건(22.6%) ▲소비자 기만 60건(16.4%) ▲거짓ㆍ과장 44건(12.0%) ▲의약품 오인ㆍ혼동 7건(1.9%) ▲기준 및 규격 위반 6건(1.6%) 등이었다.

질병 예방ㆍ치료 효능의 경우 항암, 질염, 원형탈모, 아토피, 불면증 등 질병명을 사용하면서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광고하다 적발됐다.

건기식은 일반식품에 키성장, 피로회복, 면역력, 체지방감소, 항산화 등의 기능성이 있는 것으로 광고하다 적발됐다.

식품 등을 혈관약, 다이어트약, 수면유도제 등으로 표현하여 마치 의약품처럼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도 적발됐다.

식약처는 "블로그 등 누리 소통망을 통해 제품을 구입할 경우 질병치료 효능ㆍ효과 등의 광고에 현혹되지 말라"면서 "‘뒷광고’로 의심되는 누리 소통망(SNS)에 대해서는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련 부처와 협업을 통해 소비자 피해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