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치료제 및 당뇨합병증치료제 개발기업 압타바이오(대표 이수진)는 5월 1일~7일 온라인으로 열리는 글로벌안과학회 'ARVO 2021'에 참가, 삼진제약과 공동연구 중인 황반변성치료제(APX-1004F) 임상 1상 포스터를 발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 치료제는 작용기전을 달리하는 혁신신약으로 체내효소 NOX 저해를 통해 안구 염증ㆍ섬유화ㆍ신생혈관 생성 자체를 억제함으로써 기존 치료제가 갖고 있는 불응률과 재발률을 극복한 것이 특징이다.

압타바이오는 APX-1004F 점안제 투여(1일 3~6회) 동물 실험 결과에서도 기존 방식인 안구에 직접 주사하는 안구침습식 치료 에 비해 우수한 효과를 도출했다고 강조했다. 회사는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건강한 한국인 및 백인 남성을 대상으로 무작위 이중맹검 방식 임상 1상 시험을 설계했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 2월 APX-1004F의 국내 임상 1상 IND를 신청했으며 현재 승인을 대기 중"이라며 "IND가 승인되면 국내 기관을 통해 시험에 착수할 계획이며 이번 글로벌안과학회를 통해 임상 설계를 먼저 발표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압타바이오는 2018년 삼진제약과 APX-1004F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현재 양사는 현재 해당 파이프라인에 대한 공동 연구를 진행 중이며 작년 12월 안질환치료제 관련 공동특허를 획득한 바 있다. 임상 1상 진입에 가까워 짐에 따라 양사는 글로벌 기술 이전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으며 글로벌제약사들과의 접촉을 시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