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국약품(대표 어진)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스오에스정’<사진>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올해 6월 허가받은 에스오에스정은 에스오메프라졸과 탄산수소나트륨의 복합제로 2가지 작용 기전을 발현하며 복용 후 30분만에 최고혈중농도에 도달한다는 특징이 있는 프로톤펌프억제제(PPI)다.

기존 대부분의 프로톤펌프억제제는 위산에 의해 분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장용코팅이 적용되어 약물 복용 후 효과 발현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었다. 

안국약품의 에스오에스정은 장용코팅을 하지 않고 기존 에스오메프라졸 성분에 제산제 역할을 하는 탄산수소나트륨을 포함시킴으로써 위산을 중화, 에스오메프라졸이 위산으로부터 분해되는 것을 막아 위산 분해되기 전 체내로 흡수된다. 이러한 제형적 특성이 빠른 효과 발현 시간으로 이어져 즉각적인 증상 개선이 필요한 환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킨다. 국내에서 진행된 임상시험 결과 에스오메프라졸과 탄산수소나트륨 복합제가 기존 에스오메프라졸 성분 대비 1시간 더 빠른 복용 후 30분만에 최고혈중농도에 도달한다는 점을 확인했다.

또 에스오에스정의 약가는 20/800mg 612원으로 기존 에스오메프라졸+탄산수소나트륨 복합제보다 15% 저렴하여 환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였다.

안국약품은 기존 국내 유일 에스-판토프라졸 성분 ‘레토프라’에 더해 에스오메프라졸과 탄산수소나트륨의 복합제인 에스오에스정을 추가함으로써 다양한 프로톤펌프억제제 라인업을 구축했다.

안국약품 관계자는 “2015년 JNM(Jounal of Neurogastroentroenterology)에서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PPI 치료에도 불구, 다양한 미충족 수요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그 중 필요할 때 마다 약을 복용하는 On-demand 요법이 필요한 환자 또는 간헐적인 증상이 나타나는 환자들에 대한 즉각적인 치료법의 부재가 대표적인데 기존 대부분의 PPI 제제들은 효과발현까지 최소 1시간에서 최대 5시간까지 소요되는 반면 에스오에스정은 30분만에 최고혈중농도에 도달하여 빠른 증상 개선을 원하는 환자들에게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