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보건복지위원회 전봉민 의원(사진ㆍ무소속, 부산 수영구)실이 질병관리청에서 지난 1일 긴급 발주한 '코로나19 임상기반 후유증 양상 분석연구' 제안서를 확인한 결과, 코로나 확진자 경ㆍ중증 등 1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감염 임상증상과 후유증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제안서에 따르면 코로나 환자의 임상 및 역학특성 등은 국가별, 개인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감염자에서 완치 이후에도 여러 후유증 발생사례가 알려지고 있다고 조사 필요성을 지적했다.

특히 기저질환 빈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50대 미만 감염자 중 상당수가 완치 이후 후유증이 지속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국내 확진자를 대상으로 한 소규모 연구에서도 코로나 이후 피로감, 호흡곤란, 우울, 불안, 인지저하 등이 조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질병관리청은 코로나 확진자 중 경ㆍ중증을 포함한 1000명이상을 대상으로 대규모 코호트 연구를 통해 코로나 감염에 따른 임상증상 및 후유증에 대한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코로나 감염관리에 대한 대책근거자료를 마련할 계획이다. 용역비는 1억원 예산이 투입될 정이다.

전봉민 의원은 "코로나가 발생한 지 1년 9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후유증에 대한 본격적으로 연구가 시작되는 것은 너무 늦은 감이 있다"면서 "질병청이 용역을 조속히 마무리해서 코로나 후유증으로 인한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