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의학 분야 학술연구 평가기관인 ‘엑스퍼트스케이프(Expertscape)’에서 2021년 수술 후 통증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expert)로 분당서울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도상환(사진) 교수가 선정됐다.

이번 순위는 지난 2011년부터 10년간 발표된 연구논문을 데이터뱅크화하여 비교 분석한 결과로 도 교수는 19건의 관련 국제 연구논문을 발표하며 전 세계적으로 관련 분야 전문가 중 상위 0.3%에 이름을 올렸다.

도상환 교수는 그 동안 급성 및 만성 통증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을 위해 다양한 학문적 연구를 진행해왔는데 특히 수술 중 마그네슘 주사제를 이용하여 마취 및 수술 후 회복 개선효과와 관련된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독창적인 임상연구를 발전시켜왔다.

수술 중 마그네슘 제제를 주입한 경우 수술직후의 진통개선은 물론 수술 1년 후의 만성통증에 대해서도 경감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수술 후 급성신손상의 위험도 줄여주는 등 수술환자의 회복에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특히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또 도 교수는 대한마취약리학회와 대한산과마취학회 회장을 역임하고 2016년에 설립된 대한외래마취학회 창설을 주도하며 초대회장을 역임했다. 대한마취과학회 WSPC 기념학술상, 대한마취통증학회 아오학회기념학술상 및 특별상을 수상, 그리고 지난 2020년에는 대한뇌신경마취학회 우창학술상을 수상하는 등 국내 마취통증의학을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