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편집국] 진수희 보건복지부 장관이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심야나 주말 등 소비자들의 약국 접근이 불편한 취약시간대에 한해 일반약의 약국 외 판매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진 장관이 "슈퍼마켓이나 동네 가게에서까지 의약품을 팔게 하는 데 문제가 있다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토를 달았지만 일반약의 약국 외 판매를 본격 거론한 것은 전향적인 자세변화로 다행스럽다.

물론 진 장관이 일반약의 슈퍼판매까지 못박은 것은 아니지만 일단 과도적인 형태로,일부 일반약들이 약국 외에서의 판매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사실만으로도 국민 편의에 한걸음 다가선 유연한 행정적 발상이라고 평가한다.

무엇보다 복지부가 국민건강을 구실로 박카스 등 일반약조차 약국외 판매가 어렵다는 이해못할 편협관에 빠져든 지금까지의 경직된 자세로 미루어볼때 더욱 그렇다.

대한약사회가 그간 국민 여론을 의식하고 국민 편의를 위한다는 명분으로 심야약국 등을 운영하며 취약시간에 일반약을 팔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접근성 등에서 여전히 불편하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심야약국은 일반약의 슈퍼판매를 막기위한 눈가림의 고육지책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런 상황에서 일반약의 슈퍼판매를 허용하라는 소비자들의 요구는 빗발같고,약사들의 반발도 감안해야 하는 복지부의 고충은 적지않았을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언제까지나 복지부가 국민 편의를 외면할 수 없는 일이다.

그렇다면 우선 일부 일반약의 약국 외 판매를 시간과 장소를 엄격하게 제한해 운영한 뒤 부작용과 후유증을 줄여가면서 점차 전일제,슈퍼 등지로 확산시켜 나가는 게 바람직하다는 게 우리의 판단이다.
.
아울러 또 진 장관이 거론한 일본에서 실시 중인 '약 판매사'의 도입도 적극 검토할만하다.

당국 허가를 받은 약 판매사가 약국 이외의 장소에서 약을 판매하면 최소한의 복약지도가 이뤄질 수 있고,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일부 일반약의 약국 외 판매가 하루라도 빨리 허용되는 게 국민을 위해서나 경제 활력을 위해서나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