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바이오로직스(대표 백영옥ㆍ최석근)는 바이오노트(대표 조병기)와 코로나 변이주 대응 유니버셜 백신 개발 및 상품화 계약 우선단계로 오미크론 변이주에 대한 백신을 우선 개발하기로 추가 협약을 맺었다고 14일 밝혔다. 이 회사는 이달 중 본격적인 동물효력시험을 통해 백신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확진자 대부분이 기존개발 백신 항원바이러스와는 다른 델타 변이주로 밝혀지고 있다. 조만간 오미크론 변이주가 주요한 감염원이 될 수 있다는 전망하에 추가 개발 중이었던 델타 변이주에 더해 오미크론 변이주에 대한 대응백신도 개발하기로 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미 양사는 유전자재조합 방식으로 델타 및 오미크론 변이주 RBD(Receptor Binding Domain) 항원 및 생산세포주를 확보하고 기존 개발백신 플랫폼에 얹어 동물시험을 시작할 계획이다. 회사에 따르면 이미 정부의 비임상지원과제를 통해 자체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델타변이주에 대한 비임상효력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어서 오미크론 변이주에 대한 대응백신도 형질전환 마우스(hACE TG Mouse) 동물공격시험에서 완벽한 방어능을 나타낼 것으로 예측된다.

유바이오로직스가 개발 중인 원형바이러스 백신, 유코백-19는 현재 2상을 마치고 3상 비교임상 IND승인을 기대하고 있다. 유바이오로직스 변이주 대응백신은 대부분 비임상시험을 면제 받거나 임상단계를 단축시킬 수 있게 되어 빠르면 2022년 상반기 중으로 임상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