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온스(대표 엄기안)는 여성 갱년기ㆍ장건강 2중 기능성 건강기능식품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의 핵심원료인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YT1(Lactobacillus acidophilus YT1, 이하 메노락토 YT1)'이 미국 특허청으로부터 원천기술 특허를 취득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특허는 2020년 일본, 2021년 한국에서 취득한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를 포함하는 여성 갱년기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대한 특허 국가가 확장된 것으로 메노락토 YT1 공동 연구 기관인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백형희)이 특허를 보유하고 휴온스가 전용실시권을 행사한다.

이로써 휴온스는 한ㆍ일ㆍ미 3개국에서 메노락토 YT1의 조성물 특허를 확보하게 됐다. 특히 미국에서 메노락토 YT1의 특허를 취득함으로써 갱년기 개선 기능성과 기술 가치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음과 동시에 독점적 권리를 확보하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회사에 따르면 메노락토 YT1은 국내에서도 여성 갱년기 건강 개선 대표 원료로 급성장했다. 지난 2019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내 최초 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어 기능성으로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을 획득한 이래 2020년에 농림식품신기술인증(NET)과 낙농식품응용생물학회 기술상, 국가과학기술연구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메노락토 YT1을 핵심원료로 2020년 출시된 여성 갱년기 건기식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는 그해 170억원의 매출로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었다.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 277억원을 기록하며 여성 갱년기 건기식 대표 브랜드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고 회사는 덧붙였다.

회사 관계자는 "우리 기술로 개발한 유산균이 세계적으로도 기능성과 원료적·기술 가치를 인정 받고 독점적 권한까지 확보했다는 점에서 이번 미국 특허는 큰 의미가 있다"며 "특허를 발판으로 메노락토 YT1과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의 가치를 국내를 넘어 세계로 알려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