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호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북 남원·임실·순창)
                    이용호 의원

16일 0시 기준 일일 신규확진자가 9만명을 넘는 등 예상대로 방역현장이 악화일로로 치달으면서, 전국에 신속PCR 검사를 할 수 있는 의료기관이 겨우 55개에 불과해 동네 병ㆍ의원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용호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북 남원ㆍ임실ㆍ순창)이 중앙방역대책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1년도 하반기 정도평가에서 조사된 신속PCR 제품을 사용한 기관은 55개 기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역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이 14개 의료기관에서 신속PCR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경기가 9개, 대구 8개, 인천 6개 순으로 신속PCR 검사를 실시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대전과 세종에서는 신속PCR 검사를 하는 의료기관이 없었다.

이미 경기도 여주시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체육대학교 등에서 신속PCR 시범사업을 시행한 바 있는데 검사 결과가 1시간여 만에 나오고 정확성도 보건소 PCR 검사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호 의원은 “지난해 6월부터 신속PCR 시범사업을 추진하면서 그 검사 결과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졌고 방역 전문가들 역시 신속PCR 검사를 조속히 확대ㆍ도입해서 국민들이 PCR 검사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하면서 감염 확산을 막아야 한다고 비판한 바 있다”면서 “신속PCR 검사 정확도는 실제 양성자를 양성으로 판단하는 민감도와 실제 음성자를 음성으로 판단하는 특이도가 각각 100%와 99.5%로 기존 PCR이 각각 95% 이상 수준에 비하면 부족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용호 의원은 “대한진단검사의학회는 신속항원검사 민감도가 의료인이 시행하면 50%, 자가검사 시에는 20% 미만에 불과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면서 "결국 확진자가 증가할수록 진단키트 음성 결과를 믿고 일상활동을 하면 할수록 위음성률은 폭증할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어 "일일 신규 확진자 1만명 넘은 게 지난달 26일이었는데, 불과 3주 만에 9배인 9만명을 돌파했다"면서 "일선 방역현장과 의료진이 감당할 수 없는 엄중한 상황인만큼, 방역당국은 신속PCR 검사를 일선 동네 병ㆍ의원에서도 활용가능하도록 조속히 검토ㆍ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국·공립의료기관 13개: 군·경·보훈 6개, 지역의료원 5개, 국립대학병원 2개※ 서울 14개 / 경기 9개 / 대구 8개 / 인천 6개 / 부산·경남 3개 /충북·전북·제주 2개 / 광주·강원·충남·경북·전남·울산 1개 /대전·세종 1개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