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보드로프로피진' 성분 김침약의 허가 사항이 바뀔 것으로 예고되면서 관련 업체에 파장이 예상된다. 레보드로프로피진은 기침 반사에 관여하는 말초신경을 억제하는 진해 성분이다. 염증반응, 기관지 경축, 점액 과다분비, 기침반사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4년 간 1308명을 대상으로 레보드로프로피진(단일제, 경구제) 성분 제제에 대한 시판 후 조사를 바탕으로 재심사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시판 후 조사에서 이상사례의 발현율이 일부 나타났다. 인과관계와 상관없이 1308명 중 8명인 12건(0.61%)에서 이상사례가 보고됐다. 인과관계를 배제할 수 없는 중대한 약물이상반응은 보고되지 않았다.

인과관계를 배제할 수 없는 예상치 못한 약물이상반응은 과민성이 0.08%(1308명 중 한 명)로 드물게 보고됐다. 

관련 업체는 21개사로 21품목이 해당된다.

▲삼익제약의 레인보우씨알서방정 ▲한국휴텍스제약의 레드보르씨알서방정 ▲제뉴파마의 라파진씨알서방정 ▲인트로바이오파마 레트로진서방정 ▲아주약품의 아나레보씨알서방정 ▲케이에스제약의 케이투스서방정 ▲제뉴원사이언스의 레보큐진씨알서방정 ▲삼진제약의 레보펙트씨알서방정 ▲한국프라임제약의 피드로씨알서방정 ▲동구바이오제약의 프로코푸씨알서방정 ▲하나제약의 레코푸씨알서방정 ▲이연제약의 레보피진씨알서방정 ▲코오롱제약의 드로피진씨알서방정 ▲이든파마의 레브로신씨알서방정 ▲현대약품의 레보투스씨알서방정90mg ▲신일제약의 레보트로서방정 ▲삼천당제약의 레푸로진씨알서방정 더유제약의 레보토스씨알서방정 ▲JW신약의 네오투스서방정 ▲광동제약의 레보케어CR서방정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의 레보틱스CR서방정이 해당 약제다.

"디노프로스톤 성분, 자궁파열 등 중대 이상사례…자궁경부 수술 환자엔 투여 금지"

또 한국페링제약의 '프로페스질서방정'의 '디노프로스톤' 성분 제제도 내달 3일부터 허가 사항 변경 명령이 내려진다. 해외 안전성 정보에 따른 것으로 식약처는 국내ㆍ외 허가 현황 및 제출의견 등을 검토해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 

디노프로스톤은 임신 중 자궁 평활근의 수축을 유도하는 자궁수축제다. 용량용법이 크게 바뀐다.

▲지속적인 태아 및 자궁 모니터링 시설을 갖춘 산과가 있는 병ㆍ의원에서 전문 의료인이 투여해야 하고 ▲삽입 후 자궁 활동과 태아 상태를 주의깊게 정기 관찰해야 하며 ▲약의 1회 투여만 권장된다. 아울러 자궁경부 수술을 받았거나 자궁 경부의 파열 등 열상 있는 환자와 만삭 분만의 3회 이상인 환자에는 투여해선 안된다.

식약처는 이상반응에 흔하게 자궁 과다 수축, 자궁과대 자극, 자궁 근육 긴장 항진이 추가됐고 빈도불명의 자궁 파열과 같은 중대한 이상사례 발생 후 태아 사망, 사산, 신생아 사망 또한 보고됐다고 덧붙였다. 

일반적 주의 사항에도 주로 금기 조건에 있는 환자에게서 이 약의 사용과 관련된 자궁 파열이 보고됐다. 이에 따라 자궁 파열 및 산과적 합병증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을 감안해 이전에 제왕절개 또는 자궁 수술의 이력이 있는 환자에게 이 약을 투여해서는 안된다고 경고했다.

백혈병 치료제 '아자시티딘' 성분에 드물게 심장막염 보고

백혈병 치료제 '아자시티딘' 성분 제제에 대한 허가사항에서 사용상 주의사항이 달라진다. 골수형성이상증후군(MDS)과 백혈병 치료로 허가 받은 성분이다. 이상반응에 심장막 출혈이 추가된데 따른 것이다.

▲세엘진의 '비다자주100mg' ▲보령제약의 '비자디킨주' ▲삼양홀딩스의 '아자리드주100ㆍ150mg' 등 3개사 4개 품목이 이에 해당되는데, 주의사항은 5월 14일부터 변경된다. 

이는 최근 아자시티딘 성분 제제에 대한 해외 안전성 정보에 따른 것이다.

아자시티딘은 골수형성이상증후군, 20~30% 아세포를 갖는 다계열 이형성증의 급성골수성 백혈병(AML), 만성골수단핵구성 백혈병(CMML), 골수 아세포가 30%를 초과하는 조혈모세포이식 및 집중항암화학요법에 적합하지 않은 65세 이상의 성인 중 세포유전학적으로 고위험의 새로 진단받은 급성골수성백혈병 환자의 치료 등에 쓰이는 약제다.

흔하게 심장막, 삼출 등의 심장이상이 나타나 사용상의 주의사항 중 '이상반응'이 신설됐다. 기존 허가사항에는 흔하지 않게 심장막염이 보고됐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