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가 26일까지 전국의 약국ㆍ편의점 등 7만5000여곳에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2100만명 분을 집중 공급하고 앞으로도 계속 공급물량을 늘려가겠다고 발표했다. 이같은 조치는 지난주부터 전국의 보건소등 선별검사소에서 실시해오던 신속항원검사를 중단하고 이를 민간이 스스로 할수 있도록 검사주체를 전환함에 따라 일반인들의 자가진단키트 수요가 증가할 것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정부는 이와함께 만 60세 이상의 고령자와 검사소 근무자등 고위험군에 대해서만 선별검사소에서 PCR(유전자 증폭)검사를 실시키로 했었다.

이에 대해 코로나 방역 현장에서는 많은 우려감을 보이고 있다. 일반인용 진단키트의 민감도가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이비인후과의사회(회장 황찬호)가 지난 12~14일 회원 72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일반용 자가진단키트 61%가 민감도에서 50%이하를 기록했다. 민감도가 낮다는 것은 신속항원검사의 정확도가 그만큼 뒤떨어진다는 뜻이다.

실제로 코로나 의심환자에 대한 자가진단키트 검사결과에서 음성반응자였던 사람중 정밀검사에서 양성으로 판정된 확률이 50% 이상이었다고 한다. 자가검사키트의 정확도가 떨어져 자가진단키트 검사로는 수많은 코로나 양성감염 환자를 가려낼수 없다는 이야기다. 심지어 특정회사인 A사 제품의 민감도는 16.7% 밖에 안돼 기준미달로 분류되기도 했다고 이비인후과의사회는 밝혔다.

이 회사 제픔은 그런데도 특이도 100%, 민감도 90%로 판정받아 식약처의 허가를 받았다는 것이 이비인후과의사회의 주장이다. 또 하나의 문제는 상황이 이런데도 자가진단키트 제품에 대한 사후평가제도조차 없어 성능이 떨어지는 키트를 의료시장에서 퇴출할 방법이 없다고 이비인후과의사회는 지적했다.

식약처는 시중판매 자가진단키트의 성능이 모두 우수하다고는 하지만 실제 의료현장에서 보는 시각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의사회는 이에 대해 회사측이 제출한 진단키트의 임상서류만 보고 식약처가 검증하기 때문아닌가 의심하기도 한다.

정부는 현재 국내 코로나 감염 하루 확진자수는 10만명 아래 수준으로 떨어지는등 계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자가진단키트의 낮은 정확도를 감안하면 정부의 홍보내용이 얼마나 정확한지 의심을 버릴수가 없다. 따라서 정부는 확진자 감소세를 홍보하는데 열 올리기 보다는 진단키트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수 있도록 이들 제품에 대한 품질검사를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