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유행이 6번째 다시 시작됐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주 8일 코로나 대유행을 공식발표하고 13일 구체적 대응방안을 마련해 발표키로 했다. 정부의 이같은 조치는 지난 5일 이후 연 나흘째 매일 코로나 하루 확진자수가 2만명을 육박한데 따른 것이다. 결국 9일(0시기준)에는 하루 확진자수가 2만286명, 10일엔 2만410명에 이르러 연 이틀 2만명을 돌파해 본격 재확산 단계에 돌입했다.

정부가 이처럼 코로나 대유행을 공식 발표한 것은 코로나 방역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볼수 있다. 우선 이번 재유행하는 코로나 바이러스는 BA.5라는 오미크론 세부계통의 변이종으로 스텔스 오미크론(BA2)보다 전파속도가 35.1%나 빠르고 기존의 면역력 회피특성도 갖고 있어 돌파감염이나 재감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진다. 정부가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나선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대응할 방법이 그리 많지 않다는데 있다. 다시 거리두기를 강화하자니 이제 막 거리두기를 완화해 시중경기가 좀 나아질 것으로 여겼던 자영업자들이 이를 반길 리 없기 때문이다. 시민들도 각종 모임이 다시 위축되는 것을 좋아할 리 없다. 정부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설상가상격으로 무더위와 장마로 인해 에어컨의 장시간 사용으로 코막힘, 콧물, 기침등 감기증세와 유사한 냉방병증세 환자가 늘어 가정상비약 대란까지 우려되고 있다. 아직 이러한 상비약의 공급대란 상태는 보이지 않고 있으나 대부분의 제약사들이 각종 원부자재 가격과 인건비 상승을 이유로 의약품 가격의 10월 인상을 계획하고 있어 사전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사전 구매대란 현상이 올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그럼에도 정부는 지난 4일부터 감기약의 수급안정을 위해 실시해 왔던 모니터링 조치를 중단했다. 모니터링을 중단하면 감기약의 수급내용을 파악하기 어렵다. 따라서 감기약의 수급 모니터링 업무를 즉각 재개해야 하는등 감기약 수급안정책을 강구해야 한다. 마땅한 코로나 치료제가 부족한 상태에서는 해열제와 각종 감기치료제가 그나마 코로나 증세를 완화할수 있는 대체 의약품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문재인 전 정권 때인 지난 2월중순 확진자수가 하루 수십만명 선에서 10만명선으로 줄어들자 3월부터 거리두기 완화조치를 실시하기 시작했었다. 이 때문에 국민들이 거의 한달동안 감기약 구매대란을 겪었던 기억을 방역당국이 잊지 말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