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주 추석연휴(9월 9일~12일)기간중 코로나19 방역대책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을 보면 해외여행객의 경우 국내 입국시 내외국인을 막론하고 제출토록 했던 사전 유전자증폭(PCR)검사 결과를 지난 3일부터 폐지하되 입국후 24시간내에 실시토록 했던 PCR검사는 그대로 유지키로 했다. 이는 해외에서 유행하는 코로나 변이종을 차단하고 해외여행을 활성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당국은 설명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9곳에서 무료 PCR검사를 실시하고 휴게소 식당과 버스ㆍ열차내 취식은 허용키로 했다. 코로나 감염 위험군이 많은 요양병원의 환자면회는 금지된다. 이와 함께 지금까지 기존 호흡기 의료기관과 외래 진료센터등으로 분리됐던 코로나 진료 의료기관의 명칭을 ‘호흡기 환자 진료센터’로 일원화해서 원스톱 의료기관으로 운영키로 했다. 이러한 조치들은 국내외에서 코로나 신규확진자수가 감소세를 보이고 있고 국내 경기 활성화라는 명제앞에서 불가피한 정책적 선택이라고 할수 있다.

이번 추석(9월 10일) 연휴는 2020년 1월 국내에 첫 코로나 환자가 발생한 이후 거리두기 방역 조치가 해제되는 첫 명절연휴다. 명절에 가족친지등 집단모임이 불가피한 점을 감안하면 코로나 감염은 그만큼 위험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정부가 거리두기 조치를 완화하는 것은 세계적인 확진자 감소추세와 경기활성화라는 불가피한 상황인식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방역의 상당부분 역할은 일반 국민과 시민등 개개인의 몫이 될 수밖에 없다. 코로나 감염예방은 국민 개개인이 스스로 방역수칙을 지켜야만 가능하다는 얘기다. 가족모임에서도 마스크 착용을 상시화하고 손씻기를 철저히 하는등 기본수칙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가 진료를 위한 원스톱 서비스 체계를 갖추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현재 전국에는 호흡기 환자 진료센터 1만2601개소가 지정돼 있다. 이 가운데 6206개소가 원스톱 진료기관이다. 정부는 이들 원스톱 진료기관을 이달말까지 1만개소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했다.

추석 연휴기간 중에는 코로나 감염외에도 예기치 않은 질병으로 병원이나 약국을 찾았다가 의료기관들이 문을 닫아 낭패를 보는 일이 허다하다. 따라서 병의원이나 약국을 방문하기 앞서 어느 병의원 또는 약국이 진료를 하거나 약처방을 하는지 사전에 숙지할 필요가 있다. 이는 각 시군구등 지자체별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확인할수 있다고 당국은 설명했다. 하루 빨리 코로나 감염위험에서 해방되는 날이 오기를 고대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