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탕성형외과 황용석 원장

각진 사각턱으로 인해 외모 콤플렉스를 경험하는 이들이 많다. 특히 첫인상에서 강한 성격으로 오해를 받는 경우가 더러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한 스트레스가 크다면 부드러운 V라인 얼굴형을 위한 안면윤곽수술 중 하나인 '사각턱축소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메이크업이나 마사지 등으로는 각진 사각턱을 개선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보다 근본적인 방법인 뼈를 절제하는 안면윤곽수술이 최근 각광받고 있다.

사각턱은 하악의 각부가 과도하게 발달한 것을 말하며 턱의 볼륨이 커지기 때문에 넙데데해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 때 귀밑부터 앞턱까지 긴 곡선으로 절제하는 사각턱축소술을 시행하게 되면 도드라진 하악각이 다듬어지면서 갸름한 턱 라인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사각턱축소술을 시행했음에도 정면에서 바라볼 때 뚜렷한 V라인 개선 효과를 경험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이는 개개인의 턱 뼈 형태에 맞게 수술이 시행되지 않았기 때문인데, 주의해야 할 부분은 사각턱축소술 시 뼈 절제량이 많다고 해서 결코 얼굴이 더 갸름해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하악각을 과도하게 절제할 경우 각이 아예 없어지기 때문에 수술한 티가 나는 부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이는, 속칭 개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럴 때, 정면효과를 위해 고려해 볼 수 있는 수술이 ‘피질절골술’이다. 피질절골술이란 두 겹으로 이루어진 턱뼈의 피질골 중 바깥쪽 부위인 외측 피질골을 제거해 턱뼈의 두께를 줄여주는 수술을 말한다.

만약 사각턱축소술을 시행했음에도 갸름한 얼굴형을 얻지 못했다면, 하악 각부 절제에 집중한 나머지 턱 뼈 자체의 두께를 줄이는 것을 생각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크다. 이 경우 피질절골술을 추가로 시행해주게 되면 두껍고 큰 사각턱을 가진 경우는 물론 턱뼈가 말려 들어간 형태라도 턱의 볼륨을 줄여주기 때문에 ‘개턱’의 부작용을 피하면서도 정면과 측면 모두에서 날렵해진 턱 선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피질절골술은 시행 전 개인 별 각기 다른 사각턱의 생김새를 꼼꼼하게 분석해야 하고, 특히 하악신경선의 위치를 사전에 잘 파악하여 신경의 손상을 피해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또한 절단면이 넓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집중적인 후 관리를 요하는, 안면 윤곽 수술 중에서도 난이도가 높은 수술로 알려져 있다.

바탕성형외과 황용석 원장은 "만족할만한 정면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3D-CT 촬영을 통해 턱뼈의 모양, 신경선의 위치, 지방량, 피부 두께 등을 정확히 파악하여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밝히며, "특히 피질절골술은 단순히 외측피질 절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신경손상을 피하고 꼼꼼한 지혈을 요하는 난이도가 높은 수술로, 경험이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수술 받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했다.<도움말: 바탕성형외과 황용석 원장>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