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위장약 ‘잔탁(Zantac)’을 포함한 일부 라니티딘 약품에서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이 발견됐다.

미식품의약국(FDA)은 예비시험 결과, 일부 라니티딘 제품에서 '니트로사민 불순물 N-니트로 소디메틸아민(NDMA)'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FDA는 이것이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가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NDMA는 육류, 유제품 및 야채를 포함한 물과 음식에서 발견되는 환경오염 물질로 발암 물질로 분류된다. 지난 한 해 동안 많은 브랜드의 혈압 및 심부전 치료제에서 발견된 것과 동일한 오염물질이다.

그러나 사용을 중단하고자 하는 환자는 의사 등과 대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FDA는 조언했다. 처방전없이 구입할 수 있는 라니티딘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다른 OTC 의약품으로 전환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선 GSK가 판매하고 있다. 이 회사는 “환자 안전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OTC 시장에서 사용하기 위한 안전 요구 사항을 FDA와 협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FDA는 “예비시험에서 발견된 라니티딘의 NDMA 수치는 일반 식품에서 발견되는 양을 거의 초과하지 않는다”면서 “NDMA가 환자에게 위험을 주는지 여부를 평가하고 있으며 정보가 있을 때 이를 게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