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로 손실 규모가 큰 의료기관부터 조기 보상키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윤태호(사진)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18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민생경제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이 어제 국회를 통과했다"며 "최일선에서 헌신하고 계시는 의료인과 의료기관을 지원하고 방역과 치료체계를 확충하는 예산이 대부분으로 신속히 집행되도록 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윤 반장은 "음압병실 120개 확충 예산 300억원, 음압구급차 등 지원 예산 301억원, 권역감염병전문병원 확충 예산 45억원, 국립대병원 의료장비 지원 예산 375억원 등이 추경으로 확보됐다"고 설명했다.

또 윤 반장은 "의료현장에서 코로나19와 싸우고 계시는 의료인들의 활동 수당 등을 지원하기 위해 181억원 책정과 함께 보건의료 연구 시스템 구축 등 미래 대비를 위한 예산도 148억원이 편성됐다"고 밝혔다.

의료기관 손실 보상에 대해 윤 반장은 "코로나19와 연관된 의료기관의 손실을 보상하고 경영이 어려운 의료기관의 융자도 지원할 계획"이라며 "예비비와 추경을 통해 약 7000억원의 손실 보상 재원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손실 규모가 큰 의료기관은 3~4월 중 조기 보상을 실시한 뒤 손실보상위원회 논의를 거쳐 최종 보상을 할 것"이라며 "아울러 환자 감소로 경영이 어려운 의료기관에 대해서도 금융기관 선정 등 준비 절차를 거쳐 4~5월 중에 융자 지원 신청을 받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코로나19 추경은 17일 밤 늦게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되며 의료기관 등 손실 보상 3500억원 및 융자자금 4000억원 등 보건복지부 소관 3조6675억원이 확정됐다.

이날 윤 반장은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복지부 차관) 대신 브리핑을 했는데, 이는 김 차관이 확진된 이영상 분당제생병원장과 간담회에 참석했던 관계로 복지부 직원 8명과 18일부터 자가격리에 들어간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